우주 볼펜

예전부터 떠돌던 이야기인데...다시 보니 반가워서 퍼왔다.
'달에 사람을 보내는 수 밖에 없겠다'. 유리 가가린을 먼저 우주로 보냈던 소련에게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것 뿐이었다. 전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집중되는 사안인 만큼 센 놈으로 한 방이 미국에게는 필요했고, 이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연구개발이 계속되었다. (물론 달 탐사에 관한 모든 사실이 실제로는 조작이라는 음모론 역시 있지만) 착착 연구는 진행되었다. 그런데 사소한 문제가 하나 생겼다. 액체 상태의 잉크가 밑으로 흐르려고 하는 원리를 이용한 필기도구 즉 '볼펜'이었다. 중력이 없는 우주에서는 잉크가 밑으로 흐르려 하지를 않으니 글씨를 쓸 수가 없다.
기껏 우주에 보내놓아도 이 대단한 성과를 기록하기가 난감해진 미국 당국은 '우주에서도 문제없는 볼펜'의 개발에 착수한다. 연구의 성과는 있었다. 5천만 달러에 달하는 연구비를 쏟아부은 결과, 개당 제작비가 수백 달러에 이르기는 하지만 무중력 상태에서도 완벽하게 기능하는 '우주 볼펜'이 탄생했다. 비로소 미국의 우주비행사들은 그들의 행적을 바로바로 메모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미 우주에 나갔던 소련의 비행사들은 그들의 행적을 '연필'로 기록했다.

판단은 이 글을 읽은 후...본인의 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