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생산과 설계

출처 https://blog.naver.com/ranto28/223487825260 답글 중에서

kannigi

1. 반도체는 생산과 설계로 나뉜다.


2. 생산의 대체불가능한 core는 asml, 설계의 대체불가능한 core는 인텔/amd/arm/엔비디아.


3. 반도체는 크게 시스템반도체(연산), dram/hbm, nand(메모리)로 크게 3개로 나뉜다.


4. 시스템반도체는 첨단 공정이 있고, 레거시 공정(28~45~60nm~ 0.0x 미크론 단위 이상)이 있다.


5. 대략적인 난이도로 따지면, 14~7나노 이하 첨단 시스템반도체의 최첨단 공정 > HBM.GDDR 메모리반도체 > 레거시 시스템 > 낸드

가 되겠다.


6. 중국은 최신 시스템 공정과 HBM급 고밀도 메모리반도체를 제외하면, (낮은 단계의 반도체들은) 생산이나 설계 모두 한국의 기술수준과 박리다매 대량생산-공산당 지원금으로 깡패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세계에 납품중이다.


7. 15년 전만 해도 32GB SSD는 20~30만원 선이였는데, 지금은 2000~4000GB SSD가 그 가격을 한다. (SLC -MLC.TLC.QLC 및 sata - nvme(m.2 pci-e) 등의 규격 변화도 따라..)


8. 어느 국가나 어느 기업이 "대체 불가능한" 수준의 높은 기술격차 장벽을 갖춘 기업만이 승자로 남는다.


9. 과거 인텔은 적어도 CISC-x86(x64)공정에 있어서 생산&설계에 있어 독보적인 수준이였지만, 늘 2인자였던 amd가 2010년대부터 짐켈러를 영입한 후 리사수 ceo의 탁월한 전략으로 기사회생을 해서, cisc cpu계에 있어서 인텔은 미래없는 뒷방 늙은이 신세가 되어버렸다.


10. cisc-x86 시스템 기업은 전부 미국의 것이며, 이는 전략자산물자 수준으로 타 국가에 인수하고싶어도 못하는 상황이다.


11. 과거 amd가 중국에 더이상 최신 공정의 설계도(초창기 zen 프로세서 이상급)를 주지 않겠다고 한 적이 있었다.


12. 중국은 대안으로, arm의 RISC 명령어셋 프로세서를 설계에 팔 걷음.


13. 중국 폰, 화웨이 폰에 들어가는 기린 칩셋이나 대만의 디멘시티 칩셋의 벤치마크 성능을 보면, 같은 명령어셋의 삼성 엑시노스보다 성능도 전성비도 더 낫다.


14. 그만큼 중국은 설계 역량은 어느정도 부분적으로 한국보다 앞서지만, 미국에게는 크게 뒤쳐진다.


15. ai 설계의 핵심은 gpu와 같은 cuda 기반의 칩셋, HBM 그리고 이와 유사한 고대역폭 메모리(gddr5x 등), 그리고 시스템반도체(컨트롤러)다.


16. ssd 컨트롤러도 낮은 단계의 시스템반도체 로 본다.


17. 비슷한 것들로는 공유기.유.무선 통신장비에 들어가는 soc칩셋과 비슷한 결의 것들이라 볼 수 있다.


18. 결국, 서버시장이랑 맞닿아있다는 것이고, 따라서 페이스북이 주 고객이 된 것이다.


18.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다음카페 등과 같은 서비스 - 통틀어서 amazon web service(aws), google cloud platform, 마이크로소프트 azure 등이 이런 서버들을 사용한다. +클라우드플레어


19. 이런 회사들이 쓰는 서버는 우리가 쓰는 데스크탑.노트북 PC와 유사한 장비들이 주가 된다.


20. CPU, 메인보드(pci와 같은 i.o soc(sob)), 주기억장치(RAM), 보조기억장치(HDD, SSD), PSU(파워서플라이) 등이 있다.


21. 파두는 이에 있어서 보조기억장치(ssd)의 컨트롤러를 설계하는 팹리스 업체다.


22. ssd의 컨트롤러 칩셋은 서버통신용 칩셋과 여러모로 유사한 점이 많다.


23. 제작 난이도도 비슷하고, 이미 대만의 Realtek나 미국의 Broadcom 등이 있다.


24. 애플도 초창기 아이폰3~4 때까지는 삼성의 통신칩셋에 의존을 많이 했고, 이후 설계는 아이폰이 해도 생산은 삼성파운드리를 통해서 제공했다.


25. 이는 디스플레이와 램 메모리 등 모두 그랬다.


26. 애플은 애플실리콘을 만들고, arm(risc)기반의 자체 칩셋을 자체 개발해서 생산만 tsmc 파운드리에 위탁하는 식으로, 반도체에 있어서는 삼성과 거의 독립을 선언했고, 이는 대성공했다.


27. 파두로 돌아와서, 파두와 같은 업체가 살아남으려면 다른 시장을 찾아야한다.


28. 18번의 수많은 유수의 글로벌 대기업들을 노려야한다.


29. 18번의 글로벌 IDC.클라우드 플랫폼들은 토종이 거의 없다.


30. 기업용 망 사용료가 비싸, 수지타산이 잘 안나오는 사업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31. 아프리카tv는 이와같은 망 사용료를 그리드 시스템으로 어캐저캐 겨우 절감하며 살아남았고, 조선의 유튜브로 불렸던 판도라tv나 엠군같은 기업들은 파산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32. 비슷한 서비스의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은 해외 통신사들의 저렴한 망 사용료로, 몸집을 키우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했다.


33. dvd 임대업으로 출발한 넷플릭스가 전세계에서 흥행할 수 있었고, 결국 비싼 망사용료때문에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한반도에서도 주력이 되었다.


34. 이와 같은 망사용료 갈등은 현재까지도 진행중이다.


35. 파두와 같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토대(협력사) 등을 볼 때, 한반도 토양(기업환경)에서는 뿌리내리기 어려워서, 해외 기업에 뿌리를 뻗어가야 겨우 살아남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