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의 방식 - 펌

http://uxfactory.com/401 에서 일부를 발췌합니다. 다른 어려운 말은 모르지만 이 정도는 기본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아서...
첫째, 감압 방식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식, 먼지와 습기에 강하지만 쉽게 긁히고 날카로운 것으로 사용할 수 없다. 강압 방식은 4-Wire 와 5-Wire, 8-Wire 로서 세 종류가 있으며 멀티 터치가 불가하지만 가격 면에서는 저렴한 편.

둘째, 손가락과 같은 전기가 흐를 수 있는 물체(도체)로 스크린을 터치하면, 전기의 흐름이 바뀌게 되는 데 이러한 상태를 제어하는 것이 바로 전압 방식. LG 프라다 폰이나 애플의 아이폰. 가격이 좀 비쌉니다만 습기와 먼지도 강한 장점. 그러나 다른 물체로서는 동작 시킬 수 없으며, 약 92% 정도 빛의 투과성을 가지는 단점을 지니고 있으나 애플의 아이폰은 투터치와 제스처(Gesture) 기능을 포함해 인기를 끔.

셋째, 적외선 방식은 열 감지 방식과 광학(Optical) 방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열 감지 방식은 따뜻한 물체로만 터치가 가능합니다. 적외선 방식 중 광학 방식은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 빔을 이용합니다. 보이지 않는 빔으로 격자를 구성한 스크린 위쪽과 주변에 여러 개의 센서를 배치 시켜 물체가 화면을 터치하게 되면 빛의 굴절로 터치 스크린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것은 100%의 빛 투과성을 가지며 센서 또한 수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먼지, 습기, 스크래치에도 강합니다. 다만 단점은 주변의 강렬한 빛이 존재할 때 위치 인식이 부정확한 가격이 위의 세 가지 중에 현재로서는 가장 비싸다는 점.
추가 : http://cubix.pe.kr/457 의 내용도 비슷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