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니미럴


"李대통령 소유건물, 여전히 접대부 영업중"

20일 오전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서는 '대통령 건물에 유흥업소가?'라는 제하의 취재물이 방송됐다.

이 방송을 보면 이 대통령 소유의 서울 양재동 영일빌딩에 입주한 유흥업소는 기존의 '○○섹시클럽'에서 '○○노래빠'로 간판만 바꿔 영업을 계속했다.

시간당 3만원의 팁을 내야하는 여성 종업원을 그대로 고용하고 있었고, 눈가리기식으로 기존의 단란주점에서 노래방 형태로 업종만 바꿔 영업하고 있었다.

방송에선 이 업소 종업원의 성매매 영업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지만 "유흥업소는 2차(성매매)를 거의 다 나간다고 볼 수 있다"는 인근 업소 종업원의 말을 인용했다.

또 인근 부동산 중계인의 말을 빌어 이대통령측에서 이 건물을 팔려고 내놓은 적이 없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앞서 한겨레는 지난 3일 '이명박 대통령 소유 건물에 입주한 유흥주점 잠입 취재, 성매매 파문 겪고도 버젓이 접대부 영업'이라는 기사를 통해 같은 사실을 보도하기도 했다.

이 업소의 여성종업원 고용 사실은 지난해 7월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최초로 드러났다. 대선 직전인 11월에는 여성종업원의 성매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뒤따르면서 파문은 일파만파로 번졌다.

당 시 나경원 한나라당 대변인은 "단란주점은 임대차 계약이 2008년 3월까지로 여러차례 비워달라고 요청했으나 함부로 임차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또 이대통령이 재산을 사회환원하겠다는 대선공약을 내걸면서 파문은 점차 가라앉았다.

그러나 계약만료시점인 올해 3월을 훨씬 넘긴 지금까지 이름과 업종만 바꿔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이 언론 보도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