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의 오류를 말하다 - via 인퓨처컨설팅

1. 타협의 오류 : "하루에 담배 3갑을 피우면 안 된다구요? 의사 선생님, 하루 1갑만 피우면 안 될까요?" 

2. 이상주의의 오류 : "우리의 경제는 나아질 겁니다. 우리가 열심히 하기만 하면 꼭 그렇게 될 겁니다." 

3. 결의(決意)의 오류 : "매출을 증대하려는 의지가 강했다면, 뭔가 방법을 찾았을 겁니다." 

4. 암묵적 동의의 오류 : "아무도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 따라서 이 안건에 모두 동의한 것이다" 

5. 부적절한 대비의 오류 : "자네, 어떻게 나에게 대들 수 있나! 자네가 신입사원일 땐 감히 내게 꿈쩍하지도 못했어!" 

6. 반쪽 진실의 오류 : "그 일 다 끝났으니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입될 수 있겠군!" "(보고서 제본만 남았으면서) 아닙니다. 아직 끝난 건 아닙니다." 

7. 우유부단의 오류 : "좋은 의견이긴 한데, 아직 때가 아니야" 

8. 비약의 오류 : "여자직원이 집으로 전화를 하다니! 당신, 그 여자와 무슨 관계죠?" 

9. 회피의 오류 : "사업계획을 세워 봤자 뭐해. 사장 앞에서 보고하고 나면, 곧 서랍 속으로 직행할 걸." 

10. 유용성의 오류 : "사후의 세계가 없다고 믿나요? 그렇다면 너무 허무하고 쓸쓸할 텐데요. 사후에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건 틀렸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11. 무지에 호소하는 오류 : "아무도 하느님이 없다는 걸 증명하지 못했다. 따라서 하느님은 존재한다" 

12. 흑백사고의 오류 :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구요? 그렇다면 당신은 무신론자군요." 

13. 의도확대의 오류 : "팀장이 능력이 모자른 직원 1명을 해고했다. 해고된 직원은 괴로워하다가 자살을 했고 그의 가족은 뿔뿔이 흩어졌다. 헌데 그 팀장은 곧 승진한다. 가정을 파탄시킨 자가 어떻게 승진할 수 있는가!" 

14. 원칙혼동의 오류 : "팀장은 평소 합리적인 사람이어서 나는 그의 지시에 항상 복종했다. 헌데 협력업체로부터 뇌물을 받고나서는 이상한 지시를 내린다. 하지만 그가 팀장이니까 나는 항상 복종할 것이다." 

15. 분할의 오류 : "세계 최고의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모두 최고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거야. 암 그렇고 말고" 

16. 합성의 오류 : "일류 대학의 엘리트만 뽑았으니 우리는 일류 회사가 될 것이 틀림없어" 

17. 도박사의 오류 : "타율이 3할인 타자인데, 앞선 3타석에서 안타가 없었다. 그러므로 이번 타석엔 꼭 안타를 칠 거야" 

18. 후건(後件)긍정의 오류 : "사상이 불온하면 시위할 때 마스크를 쓴다. 마스크를 썼으니 사상이 불온한 사람이 틀림없다" 

19. 전건(前件)부정의 오류 : "내가 당선되지 못하면, 지역구 주민들은 정말 사람을 볼 줄 모르는 거야"...당선 후에..."내가 당선됐으니 지역구 주민들은 정말 사람 볼 줄 안다니까!" 

20. 잘못된 이분법의 오류 : "우리는 결코 좋은 대통령을 가질수 없다. 야심있는 대통령은 야심 때문에 국민을 희생시키고, 야심없는 대통령은 무능하기 때문이다" 

21. 가짜원인의 오류 : "선진국인 독일은 운하가 발달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려면 운하를 건설해야 합니다" 

22. 불분명한 원인의 오류 : "대통령이 집권하는 동안 평균 7%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했다. 대통령의 경제정책이 효과적이었음이 분명하다" 

23. 지나친 단순원인의 오류 : "요즘 우리 팀 분위기가 왜 이래? 분명히 새로 영입된 팀장 때문이야" 

24. 거짓원인의 오류 : "내가 TV 중계를 보는 날이면 우리나라 축구팀은 항상 진단 말야. 이제부터 TV 중계를 안 봐야 우리 팀이 이길거야" 

25.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 "대통령은 OO출신을 중용하는 것이 틀림없다. 그가 대통령이 되고 나서 장관들 중 세 사람이 그곳 출신이기 때문이다" 

26. 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 "적정인력 산정을 위한 컨설팅에 노조가 반대한다고 하는데, 왜 컨설팅이 필요한지 곧 알게 될 거다. 만일 이 컨설팅을 반대하면 정리해고가 이뤄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27. 선결문제 가정의 오류 : "CEO들은 매우 능력있는 사람들이다. 만일 그들이 능력이 없었더라면 CEO가 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28.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 "대통령은 저소득층 지원금을 확대하려 한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사회주의 정책을 내세우다니! 사회주의는 실패한 정치이념인지 정말 모르는가? 따라서 대통령의 정책은 폐기되어야 한다" 

29. 미끄러운 경사면의 오류 : "내가 그녀에게 차인 건 팀장 때문이야. 팀장이 날 깨는 바람에 화가 나서 술을 마셨어. 술을 안마셨으면 음주운전으로 면허정지가 안됐겠지. 면허정지 때문에 프로포즈 이벤트가 무산됐고. 이게 다 팀장 때문이야" 

30. 성역에 호소하는 오류 : "대통령을 비판하고 욕하다니!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자리입니다. 민주주의를 욕되게 하지 마십시오" 

31. 부적절한 권위의 오류 : "성과에 따라 연봉을 차등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인간은 법 앞에 누구나 평등하다는 말도 있잖습니까?" 

32. 불합리한 추론의 오류 : "이 제품이 성공할지 솔직히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A라는 사람을 뽑았습니다. A는 정말 일을 잘하죠." 

33. 대인(對人) 논증의 오류 : "OO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김팀장의 의견에 반대합니다. 그 사람의 와이프가 시스템 구축 회사의 사장이기 때문입니다. 분명 뭔가가 있습니다" 

34. 피장파장의 오류 : "팀장이 내가 지각했다고 야단치다니! 자기도 늦은 적 있으면서!" 

Posted from wenjun’s poster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