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ongbunews.co.kr/bbs/bbs.asp?group_name=133§ion=5&idx_num=2463&exe=view
“자전거 도둑 걱정마세요”
풍납동 동아한가람A, 무인화 시스템 시범 운영
송파구 풍납동 동아한가람아파트에 자전거 무인화 시스템이 도입된다.
시범 도입되는 자전거 무인화 시스템시범사업은 자전거 이용을 일상 생활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적극 추진 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뤄졌으며, 송파구를 포함한 6개 자치구에서 시행될 계획이다.
구는 18일 무선인식장치(RFID칩)를 부착한 자전거 보관대 설치를 완료하고, 3월부터는 본격적인 자전거 무인화 시스템 운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에 구는 △서울시 선정 사양 및 모형 기준 △이용 주민의 안전과 편리성을 고려한 자전거 구조 △도난과 분실방지를 고려한 특수 자전거 등 대여용 자전거 30대를 구매해 비치했다.
또한 자전거 보관대도 무인 시스템으로 시범적으로 설치 운영된다. 무선인식장치를 부착한 자전거보관대를 도입한 것. 이에 따라 자전거 분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무인대여소 운영은 초창기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의 협조를 받아 시스템이 정착될 때까지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전거 대여방법은 시범지역 내 거주자에 한해 회원카드를 무료로 발급해 활동시간대에 대여해 줄 방침이다. 자전거 대여는 당일반납을 원칙으로 하며, 장기적인 대여는 지양해 나가는 대여수칙도 마련할 예정.
송파구의회 소은영 의원(한나라당ㆍ풍납 1, 2동, 잠실 4, 6동)은 “일부 주민들의 반대도 있었지만 서울시의 첫 시범사업의 의미가 크다”며 “아직 날씨가 추워 이용자가 많지 않지만 다음 달부터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무인자전거 보관대 설치를 맡은 업체 관계자는 “다음 달 천호역에도 무인자전거 보관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아직 서울시내에서는 풍납동 동아한가람아파트 무인자전거 보관대가 유일하다”고 덧붙였다.
구 관계자는 “이번 자전거 무인화 시스템 시범사업은 위치 추적까지도 고려하고 있으며, 3월부터는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정환 기자
또 있음
http://www.jeonmae.co.kr/helper/news_view.php?idx=282628&path=&img_gubun=topnews&grpnam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