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ocs를 이용하여 이글루스에 방명록 달기

대상자 : 이글루스 블로그를 가지고 있으면서 방명록이 없어서 불만(?)인 분 (참고로 저는 불만 없습니다...)
준비물 : 너무 간단하니까 貧티나지만 google docs 계정만 있으면 됩니다.
발 상 : 가~끔 사용하던 google docs의 form 기능을 이용하면 될 것 같아서...(설문조사도 가능합니다.)

1
. google docs 계정을 활성화 (gmail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으니 별 문제 없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당연히 google에 가입해야 합니다.)

2
. google docs >> new >> form을 클릭


3
. 그럼 form을 만드는 화면이 생깁니다. 아래처럼 제목과 내용 작성하시고...우측 중간쯤에 있는 버튼이 편집, 새로운 항목 만들기, 삭제하기 입니다. 나중에 변경도 되고 수틀리면 새로 또 만들면 되니깐 맘대로 기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4
. 항목을 하나 만듭니다. 타입은 단락 형식으로 했으며 아래의 선택 박스에 필수 사항이라고 체크했습니다. (당연히 방명록에 내용은 필수니깐요.)


5
. 새로운 항목을 하나 더 만듭니다. 이번에는 이름을 기재하는 항목인데 마찬가지로 필수 항목으로 지정했으며 타입은 Text로 지정했습니다.


6
. 또 새로운 항목을 만듭니다. 이메일을 기재하는 항목인데 이번에는 선택사항이라 체크를 하지 않았으며 Text 타입으로 지정했습니다.


7
. 그리고 나서...Done(완료,저장)버튼 누르고 상단 우측의 save(저장) 버튼도 누르시길...
그러면 맨 아래에...You can view the published form here : 뒤에 주소가 나옵니다. 아래처럼요.


8
. 그리고 그 주소를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9
. 그리고 방문자가 그 빈칸에 글을 작성하게 되면...자신의 google docs에 내용이 업데이트가 됩니다. 아마 google docs 기본 설정 그대로면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 때마다 메일로 보내지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10. 그리고 이글루스 메뉴의 메모장에 링크를 걸어서 사용하시던지, 스킨에 바로 적용하시던지...
아니면 위 그림의 상단의 more action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embeded form을 샐리님의 글을 이용하여 새창으로 띄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요. >>> guest-book



11. 단점이자 장점은 해당 페이지에서 다른 글을 볼 수 없다는 것과 그곳에 적은 글은 오직 주인장만이 확인 가능하다는 것이고, 장점은 메일로 배달해 줄 뿐만 아니라 다른 블로그나 페이지에 연결을 시켜 놓게 되면 방명록을 한 곳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것...정도입니다.

그리고 방명록 글 5~6개 정도를 테스트해 보고 작성한 것이다 보니...그 후의 상황은 잘 모릅니다만 결과가 spreasheet에 반영되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장담은 못합니다. ^^

끝으로.
그림을 전부 캡처하고 났더니 google docs의 설정에 한국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너무 늦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