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옴] 판형

판형이란 무엇이며 판형 결정의 요소는 무엇입니까?
판형의 상세 규격을 알려 주세요. 규격에 따른 주 용도도 알고 싶습니다.

판형이란 인쇄물, 책자, 용지 등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즉 일반적인 인쇄물 책자의 규격을 통칭하는 말이며, 가로와 세로, 각각의 길이를 mm 단위로 표시합니다. (단위환산 : 100 mm = 10 cm)

판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디자인 상의 효과, ② 가독성 (可讀性)과 취급상의 편의, ③ 용지의 절수, ④ 제본에서의 접지의 편의, ⑤ 사용상의 제한 (교통 포스터 등) 등이 결정 요소입니다.

위 표를 통해 판형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판형, 즉 일반책자의 규격과 주 용도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국판 (A5) : 148 x 210 mm

- 주변에서 흔히 보는 A4 용지의 반절 크기이며 국전지 1매 당 16절로 분할되어 32페이지가 나옵니다. 46전지 1매 당 기준으로 보았을 땐, 25절로 분할되어 50페이지가 나옵니다. 주로 교과서 및 단행본, 문예물의 제작용도로 쓰입니다.
- 만화에서의 국판은 주로 단행본 홍보만화 제작시 가장 선호되는 판형입니다. 왜냐하면 홍보만화의 생명이기도 한, 가독성을 가장 떨어뜨리지 않고, 휴대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 만화에서의 국판은 최소 6컷에서 최대 10컷 정도 삽입됩니다.

■ 신국판 : 154 x 224 mm

- 서점에서 흔히 보는 서적의 크기이며 국전지 1매 당 16절로 분할되어 32페이지가 나옵니다. 신국판은 사실 규격 외의 판형입니다만,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시중 단행본 서적에선 출판물의 기준이라 불릴 만큼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 만화에서의 신국판은 인쇄책자의 규격만 위와 같을 뿐, 만화 본문은 국판 크기로 제작됩니다.

■ 46배판 (B5) : 188 x 257 mm

- 주로 회사의 사보 제작시 선호되는 판형이며, 46전지 1매 당 16절로 분할되어 32페이지가 나옵니다. 주로 여성지, 초등학교 교과서, 사보의 제작용도로 쓰입니다.
- 만화에서의 46배판은 주로 회사 사보에 만화 게재시 채택되며, 삽입 컷 수는 최소 8컷에서 최대 14컷 정도입니다.
- 46배판은 인쇄 책자의 가로, 세로 비율이 그리 좋지 않아, 글자 중심의 사보에서는 별 문제될 것이 없으나 만화에선 그리 선호되지 않는 판형입니다.

■ 국12절 변형판 : 195 x 200 mm

- 홍보만화 판형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는 규격입니다. 가독성과 휴대의 용이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페이지 구성에 있어 만화뿐만 아니라, 홍보 문구, 사진, 도표 등의 삽입이 가능한 레이아웃으로 홍보만화가 가져야 할 필수요소인 설득력 배가에 기여한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만화에서의 국12절 변형판은 인쇄책자의 규격만 위와 같을 뿐, 만화 본문은 국판 크기로 제작됩니다.

■ 국배판 (A4) : 210 x 297 mm

- 주변에서 흔히 보는 A4 용지 크기를 의미합니다. 국전지 1매 당 8절로 분할되어 16페이지가 나옵니다. 46전지 1매 당 기준으로 보았을 땐, 10절로 분할되어 20페이지가 나옵니다. 주로 디자인 계통잡지, 주간지, 여성종합지의 제작용도로 쓰입니다.
- 만화에서의 국배판은 주로 주간지나 일부 회사의 사보, 전단지 등에 만화 게재시 채택되며, 삽입 컷 수는 최소 12컷에서 최대 16컷 정도 삽입됩니다.
- 국배판은 인쇄 책자의 가로, 세로 비율이 그리 좋지 않아, 가독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관계로 만화에선 그리 선호되지 않습니다.

■ 46배 변형판 : 222 x 272 mm

- 회사에서 발행하는 사보 판형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는 규격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보 크기인 46배판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독자로 하여금 보다 안정감과 무게감을 주는 것이 46배 변형판의 특징입니다. 규격 외의 판형입니다만,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 만화에서의 46배 변형판은 주로 회사의 사보나 전단지 등에 만화 게재시 채택되며, 삽입 컷 수는 최소 12컷에서 최대 16컷 정도.
- 최근에는 국배판 (A4)이나, 46배판 인쇄책자에 게재되는 만화를 46배 변형판으로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ize가 크게 차이나지 않을 뿐더러, 46배 변형판의 만화는 전체적인 구도가 타 판형에 비해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Posted from posterous